2022-01-30

구글 워크스페이스 무료 버전 서비스 중단

G Suite 무료 버전 서비스가 7월 1일에 중단된다고 합니다.( https://support.google.com/a/answer/2855120?hl=ko ) 유료 버전으로 전환할까 생각하다가 그냥 타 서비스로 넘어가기로 결정했습니다. 사용하는 계정이 하나이고 사용하는 용량이 적어서 데이터 이전이 어렵지는 않을 듯 합니다.

무료 서비스를 유료로 전환하는 것은 많이 봤습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와 유사한 네이버 웍스나 얀덱스 도메인 서비스도 무료에서 유료로 전환했습니다. 무료 버전 중단을 이해 못할 일은 아닙니다.

그런데 구글 워크스페이스는 베타 시절에

"Organizations accepted by Google during the Google Apps for Your Domain beta period are eligible for free service for their approved beta users even beyond the end of the beta period, as described in the Terms of Service."( https://web.archive.org/web/20070216065132/http://www.google.com/a/ )

이런 말을 하는 서비스였습니다.

베타시절 약관을 보면

"18. 사용료. Google이 서비스를 고객에게 계속해서 제공하게 될 경우 Google은 지속적으로 고객에게 서비스(유효일자로부터 제공되는 동일한 후속 서비스 포함)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단, 이러한 무료제공은 (i) 위의 4항에 설명된 도메인 서비스에는 적용되지 않으며 (ii) 향후 Google이 서비스에 추가하게 되는 선택 서비스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보다 명확히 정의하자면 Google은 서비스의 고급형 버전은 유료로 제공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집니다."( https://web.archive.org/web/20071024003418/http://www.google.com/a/help/intl/ko/admins/terms.html )

이렇습니다. 제4항의 도메인 서비스는 구글의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과 큰 관련이 없는 도메인 구입과 관련한 부분입니다.

요약하면 처음에는 구글 앱스( 지금의 구글 워크스페이스 )가 망하지 않는다면 구글은 무료로 서비스를 계속해서 제공한다고 약속했습니다. 일개 영업 사원의 빈 말이 아니라 약관으로요. 그리고 이제는 유료로 전환하지 않으면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합니다. 구글이 다른 상품에도 양아치 짓( https://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999658.html )을 하고 있는 것을 보면 이제 구글 서비스에서 도망갈 준비를 할 때가 된 듯 합니다. 구글의 약관은 잘 타는 좋은 불쏘시개였나 봅니다.


2022년 7월 24일 추가

구글이 정책을 변경해서 비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개인은 계속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https://support.google.com/a/answer/2855120?hl=ko )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