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파이어폭스가 9.0으로 업데이트 됐다는 소식을 듣고는 역시나 크롬을 삭제하고 파이어폭스를 인스톨했습니다. 파이어폭스 9.0은 마음에 많이 들어하던 찰나에 혹시 64비트 버전은 없는지 열심히 찾아봤습니다. 모질라에서 Windows용으로 내놓는 정식버전은 32비트밖에 없었습니다. 사실 32비트 버전으로도 아쉬운 것은 없지만 64비트 버전을 설치해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예전에 tete 빌드를 사용한 적이 있어서 다른 파이어폭스 개인화 빌드를 찾아보니 몇종류가 있었습니다. [1] 우선 제가 사용하는 Waterfox ( http://waterfoxproj.sourceforge.net/ ), 그리고 Pale Moon ( http://www.palemoon.org/ ), Blazing Fast ( http://www.binaryturf.com/ ) 등이 있었습니다. 그나마 아이콘에 여우가 등장한다는 간단명료(!!!!!?)한 논리에 의해서 Waterfox를 설치해봤습니다.
약간 빨라졌다는 느낌이 들긴 하지만 플라시보 효과인지 정말 빨라진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탭을 수백개씩 띄우거나 엄청난 수의 이미지를 볼 때 2GB이상의 메모리 할당이 가능해서 도움이 될 것 같기는 하지만 이런 상황은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애드온은 요즘은 거의 설치하지 않고 사용해서 모르겠고, 플러그인 중에는 64비트 버전과 호환되지 않는 것이 몇가지 있는 것 같습니다. Pluginreg.dat 파일을 열어보니 이렇습니다.
[INVALID]
np-mswmp.dll
npxwebplugin.dll
npxwebplugin_file.dll
npCmn.dll
npeutilex.dll
npidsx.dll
npMelOnWebLinker.dll
npmproxy.dll
npOrdInstruct.dll
npKeyPro.dll
다른 플러그인은 아직까지는 없어도 그만인데 가장 아쉬운 점이 WMP 플러그인이 동작하지 않는 것입니다. 대체할만한 애드온이나 플러그인을 찾아봐야 하는데 마땅한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Firefox 9.0에 굉장히 만족하고 있어서 한동안은 Waterfox를 사용하겠다고는 생각하고는 있지만, 또 새로운 크롬 소식이 들리면 신나게 설치하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딱 두 브라우저의 장점을 섞은 것이 등장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곤 하지만, 자연스럽게 단점도 따라가기 마련이니 이도저도 아닌 것이 나올 것 같기도 합니다.
[1] 개인빌드는 Mozilla에서 배포하는 Firefox 정식 빌드에 비해서 버전업이 늦고, 사용에 위험성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