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사용하고 있는 메인보드는 690G+SB600을 사용한 조합입니다. 690G는 그래픽카드로 8600GT를 이용하고 있어서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가 특별히 필요하지 않은데 SB600은 AHCI모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필요합니다. Windows 7의 내장 드라이버로도 잘 작동하긴 하지만 작을 파일을 여러개 옮길 때 CPU를 많이 사용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IDE모드로 사용하기에는 큰 파일은 괜찮은데, 작은 파일은 전송률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왜 SB600 AHCI 드라이버가 Win7에 기본내장되지 않았는지 의문점이 있긴 했지만 AMD홈페이지를 찾아보니 비스타 드라이버 외에는 찾기 힘들었습니다. 찾다보니 발견한 페이지입니다.
참조 : http://support.amd.com/us/gpudownload/windows/Legacy/Pages/integrated_vista64.aspx?type=2.7&product=&lang=English&rev=9.8&ostype=
여기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추려보면 이렇습니다.
Note: AMD’s DirectX 9 ATI Radeon graphics accelerators are not officially supported under Windows 7. If the user chooses to, they can install the ATI Catalyst Windows Vista graphics driver under Windows 7. Please be aware that none of the new Windows 7 graphics driver (WDDM 1.1) features are supported (as the Windows Vista level graphics driver is limited to WDDM 1.0 level support). Using the ATI Catalyst Windows Vista driver under Windows 7 is not officially supported by AMD, and as such AMD will not provide any form of customer support for users running in this configuration.
간략하게 이야기하면 "Win7용 ATI(AMD) DX9 그래픽카드 공식적인 지원을 하지 않고, 비스타 드라이버를 이용할 수 있으나나 역시 공식적인 지원은 하지 않는다" 이렇습니다.
Nvidia의 Win7드라이버 지원목록을 보면 지포스 6000대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참조 : http://www.nvidia.com/object/win7_winvista_64bit_190.62_whql.html) SB600드라이버 역시 790FX같은 칩셋에 SB600을 조합한 경우가 있었기 때문에 추후 드라이버가 나올지도 모르겠지만 제 생각에는 이마저도 불투명 한것 같습니다.
위이미지는 Win7에 있는 AMD AHCI드라이버 파일입니다. 그리고 아래 이미지는 AMD에서 받은 9-8_vista32-64_raid.exe의 SB7XX 비스타용 드라이버입니다. SB7XX용 드라이버는 내장하고 이전의 SB600용 드라이버는 Win7에 내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추후 Win7용 SB600드라이버를 내놓을지 모르겠지만, x1250(690G내장 그래픽) 드라이버 지원을 중단한 것을 생각보면 가능성은 그리 높지 못한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는 그렇다 생각하더라도 Win7 내장 드라이버를 보면 690G+SB600보다 한참 이전에 출시한 nForce3 드라이버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보통 컴퓨터 부품을 구입하면 꽤 오랜기간 사용하는 편입니다. 이런 경우 중요한 사항중 하나가 드라이버 지원인데, 결국 산지 2년된 부품의 드라이버 지원이 끊기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Win7에서 구동하는데 문제되는 성능의 부품역시 절대 아닙니다.(일부 690G보드는 최신 AMD CPU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인텔칩셋을 이용할 때는 칩셋 드라이버 지원은 꽤 양호한 편으로 기억합니다.(단 그래픽 드라이버......) 지금도 살펴보니 한참 전에 출시한 865칩셋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참조 : http://downloadmirror.intel.com/18052/eng/relnotes.htm 이전 칩셋은 Win7 내장 드라이버가 지원하는지 지원이 끊긴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앞으로 새로 컴퓨터를 구입한다면 약간 비용지출이 있더라도 인텔 시스템을 구축할 생각입니다. 그래픽카드는 사실 AMD쪽이 1~2년이 지나면 동일 성능의 nVidia보다 약간 앞서는 경향이 있긴 하지만, 역시나 드라이버 지원을 생각하면 nVidia를 사용할 생각입니다. 그리고도 사실 AMD칩셋의 자잘한 문제가 이렇게 골치 아플지는 생각도 못했습니다. 하드 디스크 성능이 인텔칩셋에 비해서 떨어지는 것은 그렇다 생각해도 USB 인식 문제와 아주 드물고 랜덤하지만 알수 없는 시스템 불안정 등 마음이 떠나가고 있었습니다.
AMD쪽의 선택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기도 하고 AMD CPU에 대한 불만은 크지 않지만 칩셋이나 드라이버가 발목을 잡는 형국입니다. XP가 장기간 최신의 Windows였을 때는 차기 OS에 대한 드라이버 지원은 크게 염두에 두지 않았지만 최근 다시 MS가 예전의 2~3년의 OS출시 간격으로 돌아오니 문제를 느끼고 있습니다. 어떤 회사는 재빠르게 드라이버를 내놓고 있지만 어떤 회사는 구형 모델의 드라이버 지원을 끊고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