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6-29
테일즈위버 할리퀸 마스크 무료 전환
이번달 초부터 할리퀸 마스크를 무료로 전환했다고 합니다.(참조 : http://tales.nexon.com/board/234881027/84/) 할리퀸 마스크에 대해서 그동안 무척 말이 많았습니다. 찬성하는 분도 간혹 있었지만, 대부분은 반대하는 분들이었습니다.
에피소드2와 조슈아의 등장, 정말 많은 분들이 기대하고 있었던 내용입니다. 그런데 이것에 찬물을 끼얹은 것은 챕터13-2 클리어에 요구하는 지나치게 긴 시간과 높은 난이도 그리고 할리퀸마스크 였습니다. 특히 조슈아는 주목받던 캐릭터였고 전부터 기대했던 분들이 많았음에도 결국 큰 파장을 일으키지 못했습니다.
조슈아란 캐릭터 자체가 문제가 있기도 했지만, 이것만으로는 지나치게 적은 조슈아의 수를 충분하게 설명해주지 못합니다. 결국 실질적인 유료화가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캐릭터를 비선호하게 만들고 말았습니다. 조슈아가 등장할 때 테일즈위버를 잠시 멀리했던 분들이 많이 돌아왔습니다. 그런데 막상 플레이하려니 유료라니..
테일즈위버는 소위 '캐쉬 아이템'이라는 것을 팔아서 수익을 유지하고 있는 게임입니다. 새로운 캐릭터를 플레이하는데 필요한 아이템을 유료화하는 것이 단기적으로 수익에 도움이 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길게 생각해보면 독이 될 것은 분명한 일입니다. 새로운 캐릭터의 등장은 다른 캐쉬아이템을 구입하게 만들것이고, 또한 접속자수의 증가하게 만들 것이기 때문입니다. 새롭게 등장한 캐릭터의 생성 자체를 억제하는 것은 별로 현명한 방법이 아닙니다.
이번 할리퀸 마스크의 무료화는 정말 멋진 결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시간을 너무 길게 끌어버린 것 같습니다. 또한 기존 유료로 구입한 사용자들에 대해서도 좀더 충분한 보상을 했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느낌이 있습니다.
등장이 계속해서 지연되고 있는 느낌이 있긴 하지만, 나머지 에피소드2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캐릭터 역시 조슈아와 같은 전철을 밟지 않고 자유롭게 무료로 플레이하도록 하는 것이 테일즈위버의 분위기에도, 또한 넥슨의 이익에도 도움될 것입니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